전체 페이지뷰

2016년 7월 5일 화요일

인명진을 말한다






인명진을 말한다』 서평


임희국 (장신대 교수


단행본 인명진을 말한다 영등포산업선교회’ 60주년 기념도서 2로 출판되었습니다도서출판 동연이 발행한 458쪽의 단행본책의 발간인은 진방주편집인은 양명득입니다.

단행본 인명진을 말한다에는 엄청난 이야기(story)들이 있습니다이야기의 분량이 엄청날 뿐만이 아니라 낱낱의 이야기마다 굉장한 아우라가 쏟아집니다이 책을 읽고 나서 문뜩 떠오르는 착상 곧 인목사님에 대한 이미지가 떠오릅니다: ‘인목사님의 발이 참 크시다!’ 신발 사이즈로 발이 크다는 뜻이 아니라목사님의 70평생에서 만난 사람들이 헤아릴 수 없이 많고 함께 일한 사람들이 참 많다는 뜻입니다이 책의 축사로 실린 정의화(전 국회의장)의 글에서 이렇게 언급되었습니다. “보통 성직자라고 하면 현실 세계와 일정 거리를 두고 내면의 자아에만 귀를 기울이는 모습을 떠올린다하지만 인명진 목사님은 조금 다르다인 목사님은 기독교 정신을 성실히 수행하는 성직자인 동시에 노동운동의 선봉에 서서 격동의 삶을 살아온 사회운동가이기도 하다.”

이 책의 앞면날개에는 집필자 이름과 그의 직책이 소개되었습니다집필진이 모두 29명입니다집필자마다 이런 저런 일로 인명진 목사님과 생애 한 부분을 동행했다고 봅니다집필진의 범주가 아주 넓은데대한민국 정당의 대표를 역임한 분으로부터 불교 부천 석왕사 주지 스님에 이르기까지집필자 각자는 몸담고 있는 세계에서 소위 한 가락씩하는 전문가입니다기독교 목회자정치가언론인사회활동가교단총회 실무책임자교수 학자불교 스님 등등 이렇게 집필자 29명 면면을 얼핏 살펴보면이 분들과 함께 일하신 인명진 목사님의 생애 보폭이 아주 넓다는 점을 짐작합니다.

집필진 구성이 다양한 만큼 이 책에 실린 글의 주제도 다양합니다. ‘정치언론노동인권민주화환경교회와 목회선교와 통일이웃종교와의 대화해외선교 에큐메니칼 협력의 순서로 책이 구성되었습니다그래서 이 한 권의 책에는 1960년대 산업화 이후 한국 사회와 교회의 변화과정에 관하여 다양하고도 풍성하게 담겨 있습니다책의 두께는 450여 쪽인데그 내용은 책 두께의 10배 이상으로 풍부합니다또한 낱낱의 글을 살펴보면 각각 개성이 있고 글의 특징도 살아 있습니다어떤 글은 인명진과의 경험담을또 어떤 글은 회고담을또 어떤 글은 학술적인 평가를 서술했습니다이 모든 29개의 글을 종합해보면, <인명진을 말한다>는 인명진을 기억한다.’를 뜻합니다그래서 이 책은 인명진의 생애발자취와 그 시대에 대한 기억이며 한국 현대사에 대한 소중한 기록물이라 봅니다.

인명진을 말한다에 기록된 목사님의 생애발자취는 최근 30-40년 한국 사회의 변화와 연결시켜 볼 수 있습니다. 1960년대 초반 산업화와 함께 한국은 압축적 경제 발전을 이루었는데 그 경제발전은 사회적 파괴를 빚었고또 경제발전이 빚어낸 산업사회는 전통사회문화와 단절되었습니다경제성장이 불러온 내면의 성장이데올로기가 사회와 교회를 지배하자대도시 교회로부터 물량적 성장을 추구했고대다수 목사들이 물량적 교회성장에 몰입되었습니다그 시절인목사님은 경제발전에 소외되어 배제된 도시 빈민과 노동자를 끌어안으며 이들의 인권신장을 위해 헌신했고 사회의 민주화를 위해 투쟁했으며 나중에는 외국인 노동자를 보듬으며 예언자적 목회를 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집필자 이근복은 인명진의 민중목회를 이렇게 평가했습니다. “민중선교는 한국 교회가 1970-1990년대에 급성장하는 밑거름이 된 것이다그 중심에 조지송 목사와 인명진 목사께서 계셨다참으로 한국 교회사와 노동운동사에 자랑스러운 하나님의 일꾼들이다.”

인명진을 말한다에서 읽는 목사님의 생애발자취는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위한 여정이었습니다. 1950년 한국전쟁과 더불어 민족이 분단되어 고착된 70년 역사 속에서 남한과 북한이 정치 군사적으로 대치하며 치열하게 체제경쟁을 했습니다또 한반도 주변 강대국들이 자국(自國중심의 한반도정책을 펼치며 아시아의 평화와 안정에 위협을 주었습니다이러한 대립과 갈등의 체제에 맞선 인목사님은 화해를 위한 목회자로서 남북한의 갈등해결과 민족의 화해와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해 헌신하셨습니다.

또한 이 책에 서술된 인목사님은 다른 사람보다 앞서 공해문제를 심각하게 파악하고 오늘의 환경오염과 생태계위기에 경종을 울렸습니다정리하자면이 책 인명진을 말한다는 한국 교회와 사회가 방금 지나온 역사를 성찰하고 현재 진행되는 시대를 직시하며그리고 내일의 시대를 준비하게 합니다.

마지막으로인명진을 말한다이 책에서 읽은 인명진의 생애발자취는 참 성경적이라 봅니다인명진의 발자취에는 구약성경 히브리노예들의 출애굽 사건에 바탕을 둔 예언자 정신과 신약성경 부활하신 예수님을 따라간 갈릴리 사람들의 신앙이 늘 함께 있었습니다이것은 임마누엘의 은총입니다그 임마누엘 은총이 오늘 우리에게 이런 권면을 하십니다. “너희도 예수와 함께 일어나서 예수의 뒤를 따라 갈릴리로 가자!”

감사합니다.  

(2016. 8. 23. 오후 5영등포산업선교회 출판예식)



신동아 201610월 호 도서 소개
 
 
책을 낸다고? 살아 있는 사람에게 할 짓이 못 돼.”

목사로는 은퇴했지만 여전히 왕성하게 활동하는 인명진의 일성이다. 자신이 평생 이뤄온 일들이 그의 동료들이나 후배들에 의해 평가돼 책으로 출간된다는 사실은 작지 않은 부담이었을 것이다. 더군다나 그의 활동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지 않은가

그러나 인명진을 알고 그의 활약상을 지켜봐온 이들에게는 이렇듯 명쾌한 책이 없다. 인명진은 그동안 여러 책을 내기도 하고, ‘신동아를 비롯한 언론매체와 인터뷰도 하고, 언행이 기사화하기도 했지만, 그를 평가하는 도서가 단행본으로 나오기는 이번이 처음이기 때문이다. 그뿐만 아니라 이 책은 한두 사람의 생각으로 쓰인 것이 아니라 이 나라, 이 사회 각 방면의 유수한 필자 29명이 쓴 것임을 감안할 때 기록으로서의 가치가 작지 않다. 정의화 전 국회의장은 축하의 글에서 현대사의 귀중한 기록물이라고 표현했다.

영등포산업선교회 설립 60주년 기념으로 이 책을 기획하고 편집한 필자의 처음 생각은 과연 살아 있는 인물을 평가하는 책을 누가 집필할 것이며, 어떻게 구성해야 좋은 자료로 남을지에 집중됐다. 이미 존재하는 인명진에 관한 자료를 정리하며 1970년대부터 지금까지 그가 참여해온 활동의 범위를 규정했는데, 8가지 갈래로 나뉘었다.

정치 : 인명진의 반독재와 민주화운동 등을 포함한 정치 참여와 개혁 언론 : 공론의 주도자로서 인명진의 방송활동과 방송선교 노동과 산업선교 : 인명진의 노동과 산업선교, 그리고 인권운동 환경 : 한국 환경운동과 인명진의 공헌 교회와 목회 : 인명진의 목회와 신학, 그리고 에큐메니칼운동 선교와 통일 : 인명진의 인도적 대북지원, 이주노동자 선교, 의료 선교 이웃종교와의 대화: 종교인과 자유인으로서의 인명진 해외 선교 협력: 호주, 독일, 가나 등에서의 선교협력과 인명진의 리더십.

얼마 전 출판기념예식에서 서평을 한 임희국 장로회신학대 교수는 엄청난 이야기가 담겼으며 굉장한 아우라가 쏟아진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책은 한국 사회와 교회가 방금 지나온 역사를 성찰하고, 현재 진행되는 시대를 직시하며, 그리고 내일의 시대를 준비하게 합니다.” 

 이 책은 민주화운동과 시민운동, 교회 개혁을 연구하는 후학들이 꼭 참고해야 할 자료라고 자부한다. 또한 위에 언급한 8가지 주제가 장차 더 상세히 연구되고 비평돼 독립된 논문과 책으로 출판될 것으로 기대한다. 한국과 독일의 대학에서 인명진에 관한 연구가 공식적으로 시작됐다는 소식이 그것을 예고한다.  

인명진은 이 책 출간을 두고 명을 재촉하는 책이라고 했지만, 그의 업적과 뜻을 기리는 우리에겐 소중한 기억의 책이자 미래를 상상케 하는 책이다.                                                              

양명득 | 영등포산업선교회 국제협력국장 |



영등포산업선교회 60주년 기념도서 2

인명진을 말한다


축하의 글

1. 현대사의 귀중한 기록물입니다 정의화
2. 일국의 정치적 방향을 바로 잡으시다 황우여
3. 역사적 갈림길에 새 횃불을 비추소서 김진현
4. 무형의 역사적 가치를 인정하여 김상룡
 
발간의 글 진방주

편집의 글 양명득
 
차례

1. 정치

인명진의 정치운동 정병준
인명진의 시민운동과 정치개혁 김동흔
다음 세대를 위한 인명진의 고언 구해우

2. 언론

공론의 주도자, 인명진 고성국
인명진, 방송선교의 새 지평을 열다 서현철

3. 노동, 인권 그리고 민주화

영등포산업선교회 노동운동이 한국사회 민주화와 인권운동에 끼친 영향 김명배
인명진의 노동과 산업선교 이근복

4. 환경

한국기독교환경운동과 인명진 유미호
몽골나무심기와 인명진 오기출

5. 교회와 목회

인명진의 목회와 신학 장윤재
인명진의 총회활동과 에큐메니컬운동 변창배
갈릴리로의 위대한 부르심에 응답하다 박명철
성문밖교회, 성문밖공동체 운동으로 손은하
한국민중교회와 인명진 안하원

6. 선교와 통일

인도적 대북지원과 인명진 강영식
이주노동자선교의 첫 문을 열다 안기석
인명진의 일신기독병원과 미얀마의료선교 임현모
베트남선교와 인명진 최호득
 
7. 이웃종교와의 대화

종교인 인명진 영담
자유인 인명진 홍창진

8. 해외선교협력

호주교회와 인명진 John P Brown
독일교회의 에큐메니칼운동과 인명진 Marianne Wagner
한국 독일 가나 선교협력과 인명진 이명석
 
부록

인명진은 누구인가 편집부




영등포산업선교회 60주년 기념도서 2
인명진을 말한다
 
201674일 초판 1쇄 인쇄
201677일 초판 1쇄 발행
 
발간처 영등포산업선교회
발간인 진방주
편집인 양명득
 
펴낸곳 도서출판 동연
등 록 1-1383(1992. 6. 12)
 
Yeong Deung Po Urban Industrial Mission
The 60th Anniversary Publication Series 2
In Myungjin: A Collection of His Works
 
Publication : Yeong Deung Po Urban Industrial Mission
Publisher : Bang Joo Chin
Editor : Myong Duk Yang


Published by Dong-yeon Press, Seoul
Printed in Korea
Copyright Ⓒ Yeong Deung Po Urban Industrial Mission, 2016

ISBN 978-89-6447-315-3 03100




 




댓글 없음:

댓글 쓰기